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big data, machine learning 등 지능정보통신기술 시대의 도래는 우리의 교육과 연구 분야인 약리학에서도 깊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약 개발의 중심에서 약리학의 무게감은 늘 그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으나, 과연 우리 미래의 약리학은 어떠한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발전해 나아갈 수 있는가, big data를 활용한 실험약리학적 해석의 모델은 어떻게 수립하여야 하는가 등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우리 대한약리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늘 우리 앞에 놓인 문제들, 첨단의 과학적 사고와 기법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매우 값진 시간들이었습니다. 올해에도 11월 6일과 7일, 양일간 대전 DCC에서는 “Data Science and Future Pharmacology”라는 주제로 4개의 plenary lecture, 6개의 symposium, 약리/생리학 조인트 세션, Advanced Research Techniques 세션, 바이오의약품 세션, 신진약리학자 세션, 그리고 poster session으로 구성하여 우리 학회 회원분들뿐만 아니라 유관 정부출연연구기관, 산업체 등의 연구자들과 열띤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75년 역사의 국내 최고의 정통 약리학회로서, 국내 약리학의 발전을 오롯이 견인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 정통성을 이어받아 더욱 발전하는 학회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 학회의 근간은 우리의 모든 회원분들이시며, 학회의 발전은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담보되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주셔서 우리의 학문적 발전, 그리고 국가적 과학 발전을 함께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8월 25일
대한약리학회 회장 명 창 선 배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