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제 69회 대한약리학회 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개최에 즈음하여,,

우리나라 의약학 연구와 신약개발에 헌신하시는 대한약리학회 회원님, 제약 및 바이오회사의 연구자님, 전국의 대학 교수님과 연구원, 대학원생 여러분! 70년 역사와 전통의 대한약리학회 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개최에 즈음하여 정중하게 인사를 올립니다. 이번 기회에 지난번 대한약리학회가 주최한 신약개발 춘계워크숍에 보내주신 적극적 참여와 열렬한 성원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서 간단히 공지드린 바와 같이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11월 7일(화)-8일(수) 양일에 걸쳐서 서울의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됩니다. 의약계 학자, 제약업계의 연구자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식약처 등의 주요 관계자와 더불어 알찬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첨부된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금년 행사는 우리 학회가 대한약리학회 창립 70주년을 기념하여 미국, 유럽 및 일본의 최고 과학자를 모시고 국내의 유수한 많은 과학자들과 함께 ‘Next generation therapeutics’를 주창하는 학술대회를 기획하였습니다. 대한약리학회 회원 및 의약계 연구자께서 만족하실 만한 기조강연을 포함한 x의 주제연제, x명의 젊은 프론티어 과학자, x명의 young scientists가 강연하는 탄탄한 학술내용을 만들었습니다.

아울러 우리 학회가 국가 사회에 기여하는 의욕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의약계 젊은 학자, 제약업계의 과학자, 공직 등에서 헌신하시는 전문가에게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과 최신 의약 정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인증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의 ‘약리전문가 교육 및 인증’ 강좌를 11월 6일(월)-11월7일(화) 같은 장소에서 추계학술대회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교육으로서 2일간의 교육으로 강의와 토론내용을 강화하였고, 교육 수준은 국내 최고임을 자부합니다. 이번 학술 및 전문가 교육은 우리학회의 학술위원회, 전문가 양성 위원회, 총무, 회원, 홍보위원회에서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였습니다.

연구자 여러분! 국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격동의 사회 변화 속에도 회원님들 모두 연구, 교육, 사회 활동 등에 매진하시리라 믿습니다. 금년도 대한약리학회의 회장단이 출범한 이후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우리 학회에 대한 관심, 성원, 참여와 격려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금년도 학회 집행부가 새롭게 결성되었고 이어 우리학회는 변화된 새 제도에 걸맞게 또한 격변하는 세상의 변화에 발맞추어 미래를 선도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올해 70주년을 맞는 우리 학회의 역사와 활동을 널리 알리고자 외부기관에 대한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오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기자간담회 개최, 홈페이지 개편 등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우리나라 신약개발을 위한 약리학적 제언’의 주제로 춘계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학회 학술지인 KJPP의 지속적 발전, 추계학술대회의 수준 제고 등 학술활동 강화 노력을 위해 경주하고 있습니다. 산업 및 응용약리학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바이오회사 및 제약사 소속의 회원을 확대하는 한편 산업체를 기관회원으로 유치하여 우리 학회가 산학연계의 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회의 재정을 투명화하고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으며, 과총지원금 증액, 기관회원 신설 및 확대, 약리전문가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구조 정착 노력, 약리학회 지정 교과서 집필 등의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우리 학회가 다학제 및 중개연구의 산실로서의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 걸친 회원 확대가 필요로 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공감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우리학회 창립 70주년을 기념하는 한층 의미 있는 행사로서 지금까지 우리가 쌓아온 연륜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로 웅비하고자 하는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그동안 추구해온 연구의 수월성은 물론, 실용과학의 강조, 사회참여 및 리더십 강화 등 행사의 정례화를 목표로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행사는 대한약리학회와 임상약리학회가 패러랠 세션으로 학술행사를 같은 장소에서 개최함으로써 기초, 중개, 임상 연구의 결실을 공유하고 상승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이번 학술행사를 위해서는 학계와 전문가 여러분들의 주도적 노력과 애정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나라 산·학·연등 여러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갖춘 학자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본 추계학술대회는 의약학의 최신발전, 신약개발 기초 및 임상연구까지 광범위하게 토론하는 Next generation therapeutics의 최고 토론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7년 약리전문가 교육과정, 추계학술대회 및 총회의 본 프로그램이 바이오·제약산업 관계자들은 물론 의약학을 전공하는 교수님들과 대학원생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앙망하며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제 올해도 2017년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접어들어 갑니다. 쾌적한 가을을 맞이하여 의약학자, 제약/신약 전문가 여러분들 모두가 한층 웅대한 포부로 하시는 일마다 괄목할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들의 학회에 대한 지지와 열망이 우리학회는 물론 우리나라 발전으로 이어지는 한 해가 되도록 대한약리학회는 노력하겠습니다.

2017년 9월 13일

대한약리학회 회장 김상건 드림
 

Copyright (c) Koraen Society of Pharmacology.
사업자 등록번호(고유번호): 110-82-06535  /  단체명(상호): 대한약리학회  /  대표자 성명: 김상건
주소: (03978)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 87 현일오피스텔 2층 208호
Tel. 02-326-0370  /  Fax. 02-326-0371  /  E-mail. head@kosphar.org